집합 속성 (Collective Attributes)

본 포스팅에서는 RFC 3671 문서에 대한 번역 및 요약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1. Introduction

집합 속성은 “엔트리 집합의 각 멤버에 대한 값이 동일한 사용자 속성” 입니다.

RFC 3671 에서 LDAP의 집합 속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RFC 3671:  Collective Attributes in the 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LDAP)

1.1. 엔트리 집합 (Entry Collections)

엔트리 집합은 특정 속성을 공유하는 엔트리 간의 공통 속성 또는 공유 관계를 기반으로 객체 및 별칭 엔트리를 그룹화한 것 입니다. 엔트리 집합은 집합 속성의 하위 엔트리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엔트리로 구성됩니다. 한 엔트리는 여러 엔트리 집합에 속할 수 있습니다.

1.2. 집합 속성 (Collective Attributes)

엔트리 집합을 구성하는 엔트리에 의해 공유되는 속성을 집합 속성이라고 합니다. 집합 속성의 값은 볼 수 있지만 집합 내의 엔트리에 접근하는 클라이언트에서는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집합 속성은 연관된 집합 속성의 하위 엔트리를 통해 업데이트 (즉, 수정) 됩니다.

엔트리는 속성을 collectiveExclusions 속성의 값으로 나열하여 특정 집합 속성을 구체적으로 제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 속성과 마찬가지로 집합 속성은 접근, 관리 및 콘텐츠 제어를 포함한 다양한 제어의 대상이 됩니다.

2. 집합 속성의 시스템 스키마 (System Schema for Collective Attributes)

다음과 같은 운영 속성은 집합 속성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래 속성들은 00-core.ldif 기본 스키마 파일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2.1. collectiveAttributeSubentry

이 객체 클래스의 하위 엔트리는 집합 속성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며 집합 속성의 하위 엔트리라고 합니다.

집합 속성의 하위 엔트리는 집합 속성이 하나 이상 포함되어야 합니다. 집합 속성의 하위 엔트리 내에 포함된 집합 속성은 하위 엔트리 범위 내의 모든 엔트리에서 찾기, 검색 및 비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집합 속성은 하위 엔트리를 통해 관리 (예시, 수정) 됩니다.

이 규격의 구현은 collectiveAttributeSpecificArea 및 collectiveAttributeInnerArea 관리 영역 모두에서 집합 속성의 하위 엔트리를 지원해야 합니다.

2.2. collectiveAttributeSubentries

collectiveAttributeSubentries 운영 속성은 엔트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집합 속성의 하위 엔트리를 식별합니다.

2.3. collectiveExclusions

collectiveAttributeSubentries 운영 속성은 엔트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집합 속성의 하위 엔트리를 식별합니다.

3. 집합 속성 유형 (Collective Attribute Types)

userApplications 속성 유형을 COLLECTIVE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collectiveExclusions속성 및 기타 관리 제어의 사용에 따라 동일한 속성 값이 엔트리 집합의 엔트리에 표시됨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관리 제어는 구현된 경우 DIT 내용 규칙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집합 속성 유형은 일반적으로 비집합 속성 유형의 하위 유형으로 정의됩니다. 규칙에 따라 집합 속성은 비집합 슈퍼 유형의 이름 앞에 “c-“를 붙여서 불립니다. 예를 들어, collective telephone 속성은 비집합 슈퍼 유형인 telephoneNumber의 이름을 따서 c-TelephoneNumber로 불립니다.

비집합 속성 유형은 집합 속성의 하위 유형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집합 속성은 단일 값이 여서는 안됩니다. 집합 속성 유형은 객체 클래스 정의의 속성 유형에 표시되지 않아야 합니다.

운영 속성은 집합적으로 정의해서는 안됩니다.

3.1. Collective Locality Name

c-l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의 지역 이름을 지정합니다.

3.2. Collective State or Province Name

c-st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의 시/도 이름을 지정합니다.

3.3. Collective Street Address

c-street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에 대한 주소를 지정합니다.

3.4. Collective Organization Name

c-o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의 조직 이름을 지정합니다.

3.5. Collective Organizational Unit Name

c-ou 속성 유형은 조직 단위 이름을 지정합니다.

3.6. Collective Postal Address

c-PostalAddress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의 우편 주소를 지정합니다.

3.7. Collective Postal Code

c-PostalCode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의 우편 번호를 지정합니다.

3.8. Collective Post Office Box

c-PostOfficeBox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에 대한 사서함을 지정합니다.

3.9. Collective Physical Delivery Office Name

c-PhysicalDeliveryOfficeName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의 물리적인 배달 사무실 이름을 지정합니다.

3.10. Collective Telephone Number

c-TelephoneNumber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에 대한 전화번호를 지정합니다.

3.11. Collective Telex Number

c-TelexNumber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에 대한 텔렉스 번호를 지정합니다.

3.12. Collective Telex Number

c-FacsimileTelephoneNumber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에 대한 팩시밀리 전화번호를 지정합니다.

3.13. Collective Telex Number

c-InternationalSDNNumber 속성 유형은 엔트리 집합에 대한 국제 ISDN 번호를 지정합니다.